'나는 절대 당하지 않아' '그런 걸 왜 당해' 보이스 피싱은 사람의 심리를 묘하게 흔들거나 빈틈을 노리는 수법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으며 피해액도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보이스 피싱 유형과 대비책 구제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10 계명
1.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급 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 피싱을 의심해야 한다.
2. 전화 문자로 대출을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3.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 시 보이스 피싱을 의심한다.
4.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이다.
5. 납치 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해야 한다.
6.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 시 보이스 피싱이다.
7.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 시 먼저 본인인지 확인이 필요
8. 출처 불명 파일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한다.
9.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 시 100% 보이스 피싱이다.
10.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으로 추가 피해 방지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국민행동요령
1. 피해금 환급
[보이스피싱을 당해 사기범에게 입금한 경우]
- 사기범이 피해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사기이용 계좌의 신속한 지급정지가 중요합니다.
- 피해금 지급정지는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또는 금융회사에 신청해야 합니다.
[ 지급정지 신청 후 절차]
- 가까운 경찰서에서 피해신고 확인서를 발급받아 지급정지를 요청한 은행에 '신분증 사본'과
'피해신고확인서'와 '피해구제신청서'를 3일 내에 제출하면 됩니다
2.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 절차
- 지급정지 및 피해구제 요청→지급정지→지급정지 통보→채권소멸 절차 개시 요청
→전자금융거래 제한→채권소멸 절차→피해금 환급→전자금융거래 제한 종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