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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3분기 Delivery & AI Day

by @*%$+ 2022. 10. 3.

테슬라 AI 데이가 한국시간 10월 1일 실시되었고, 3분기 인도량 실적이 10월 3일 새벽 1시 발표되었죠. 인도량 역대급 기록은 꾸준히 경신하고 있으나, 컨센서스 이하의 실적, 특히 트로이 테슬라의 예측치를 하회 한 부분에 대한 실망이 많은 듯합니다. 생산이 인도량 보다 더 많았으니,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겠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매달 증가하는 인도량으로 운용상의 애로에 의한 차질 발생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네요.

 

 

 

 

 

3분기 인도량 수치

 

3분기 인도량 34만 3830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 ▶ 3분기 생산량 36만 5923대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 37만 1000대가량의 시장 컨센서스에 약 7% 미달하는 실적으로 마감했는데,

산량 대비 운송량의 확보에  과거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어 차량을 충분히 인도하지 못했다

설명을 테슬라 측에서 했습니다.

 

 

일론의 리트윗에 의하면 기가 베를린 기가 텍사스가  꾸준히 생산량이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분기당 22년 4분기 40만 대, 23년 분기당 50만 대 생산은 가능할 것이며, 2023년 연간 200만 대 판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4분기 생산 및 인도량 속도를 대폭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당장 22년 4분기 인도량 50만 대 가까운 수량을 확보해야 테슬라 자체적인 목표인 연간 140만 대 인도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중국 수요 감소 및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전반적인 수요 위축이 아니냐는 시각이 존재하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순간순간 시기 시기마다의 짧은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을 평가하는 건 불가능한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시간이 해결할 거라고 보입니다.

 

 

 

AI 데이

 

 

한국시간 10월 1일 오전 9시 테슬라 'AI 데이'가 작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었습니다.  AI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공개하며, 가격을 2만 달러 이하로 책정하고 생산은  23년부터  가능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시장은 다소 실망한 듯 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일단 '옵티머스'의 외관이 기대 이하이고, 일론 머스크가 그동안 호언장담 했던 기능적 부분이 기대보다 미치지 못했기 때문일 거라 봅니다.

 

 

 

그러나 당장의 하드웨어 측면보다는 테슬라에서 보여준 자율 주행으로의 진행 단계를 꾸준히 이루어 내는 모습을 모니터 해본 분들은 일론 머스크가 과연 어떠한 결과물을 보여 줄지에 대한 예측은 가능할 거라고 봅니다. 다만 그 수준의 정도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지가 문제인 거죠

 

 

FSD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는데요. 운전은 예측에 대한 대응의 연속인 거지 우리가 규칙대로 운전하는 건 아닙니다. 꼭 규칙이라 한다면 교통법규 정도이겠지요. 그런데 최근의 FSD에서는 테슬라가 전방을 미리 보고 상황에 대응하는 '예측모델'이 있는 건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율주행의 영역에서  '예측 모델'이 있는 자동차 회사는 없는데 말이죠. 바로 이런 '예측 방식'으로의 진화가 'AI 핵심'이라면. '도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드웨어에 너무 집중한 건 아닌지? '옵티머스'의 외관은 진화의 과정일 뿐, 집중해야 할 부분은 소프트웨어, 즉 머리 AI 임을 다시금 강조 한 곳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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